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정보

써브웨이 창업비용 과 평균매출액까지 자세히 알아보자

by 스크린골프 창업 해결사 2023. 2. 13.
728x90

샌드위치 브랜드 1위 써브웨이 창업비용 및 매출 분석

써브웨이 탄생비화


써브웨이 초창기매장 사진

안녕하세요. 창업 테일러입니다. 먼저 써브웨이 창업의 시작은 1965년, 17세의 나이였던 프레드 델루카와 그의 아버지 친구인 피터 벅에 의해 탄생되었는데요.

처음 매장 이름은 'Peter's Super Submarine Sandwich'(피터의 초대형 잠수함 샌드위치)였으며, 길쭉한 빵에 야채를 잔뜩 넣는 방식으로 마치 잠수함 같이 생겼다 하여 '잠수함 샌드위치'라 불려졌다 합니다.


써브웨이 공동창업자 사진
써브웨이 공동창업자 (왼쪽:프레드 델루카 / 오른쪽: 피터 벅)

이렇게 기다란 잠수함 샌드위치가 큰 인기를 끌며 브랜드 명을 변경했는데요. Submarine(잠수함)+way(방식)이때 탄생한 상호명이 바로 'SUBWAY'입니다.

이처럼 계속되는 인기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며, 전 세계 111개국에 44,00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인 글로벌 브랜드 써브웨이의 창업비용과 평균 매출액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2022년 국내 가맹 현황


써브웨이 정보공개서 자료사진

써브웨이는 1991년 한국 1호점(63 빌딩 아케이드) 개점을 시작으로 2022년 전국 471개의 가맹점을 운영 중인 써브웨이는 고객이 원하는 빵, 속재료, 소스 등 각자의 입맛에 맞게 고를 수 있는 특징이 있는데요.

특히 주문과 동시에 제조과정을 고객이 바라보는 가운데 만들어지는 방식으로 요식업으로 치면 주방이 밖에 나온 셈입니다. 때문에 많은 고객들의 신뢰와 높은 지지를 받으며 꾸준한 성장과 함께 전 세계 샌드위치 브랜드 1위로 거듭났습니다.

써브웨이 평균 매출액


써브웨이 정보공개서 자료사진

2020년 기준 정보공개서를 통한 전체 평균 매출액을 살펴보겠습니다. 전국 연평균: 6억 7,115만원 / 월평균: 5,592만원 입니다.

써브웨이는 인건비와 재료비가 비교적 높게 평가되기 때문에 마진율이 높다고 볼 수는 없으나, 15%의 수익률을 보더라도 월 840만원 수준으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다소 의아한 점은 보통 수요가 제일 많은 서울, 수도권 지역이 매출이 제일 높거나 최소 평균 이상을 기록하곤 하는데요.

1위가 광주 10억 556만, 2위 대구 8억 2,501만원, 3위 충남 7억원으로 경이로운 매출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평균 매출이고 각 지점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셔야겠습니다.

신규 오픈 가능지역은 어디일까?


써브웨이 신규오픈 가능지역 사진

써브웨이 창업은 각 지역권에 대해 미국 본사로부터 승인된 지사가 설립되어야만 해당 지역에 신규 출점이 가능한데요.

현재 서울은 모든 지역에 지사가 설립이 되어있고 인천지역과 경기지역은 일부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서/남부지역에 지사가 운영 중입니다.

지방권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강원도, 충청북도, 제주도는 현재 지사 설립이 안되어있어 신규 출점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가맹이 불가능한 지역'은 지사 설립 후 가맹이 가능한 지역이 되기까지 최소 1년 이상이 소요됩니다.

창업비용은 얼마??


써브웨이 창업비용

써브웨이 창업비용
(25평 기준)


가맹비: 1,489만원
교육비: 없음
장비 및 기자재: 1억 2,000만원
인테리어: 200~210만원
간판: 410만원
전기증설: 150만원
냉난방: 450만원

합계: 약 2억원


여기에 점포 상황에 따라 철거 및 외부공사, 추가 공사 등 별도 비용이 발생될 수 가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유동인구와 배후수요가 많은 번화가 상권, 중심상권 같은 곳에만 입점이 가능합니다.

만약 점포비용까지 생각하신다면 최소 3억 원 이상의 창업비용이 예상됩니다. (공항, 백화점, 대형마트 등의 특수상권 매장은 25평 이하로 써브웨이 창업이 가능합니다.)

전문가 의견


써브웨이 매장사진

써브웨이 창업은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많은 유동인구와 수요과 뒷받침되는 중심상권에만 입점이 가능하고 다소 높은 투자비용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메이저 브랜드인 만큼 그 가치와 경쟁력을 바탕으로 각 지점의 영업권 보호를 위한 본사의 뜻이 아닐까 싶은데요.

써브웨이 매장사진


투자 대비 수익성이 높진 않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상당하기 때문에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프랜차이즈라 생각됩니다.

다만, 신규 개설을 한다 해도 자리가 좋은 곳은 그만큼 권리금이나 임대료 등 비용 부담이 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오히려 신축 상가 및 신도시 개발지역과 같은 곳에 점포 인테리어 비용 지원 및 랜트 프리 등의 혜택을 받아 투자비용을 최대한 절약하여 창업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써브웨이 창업비용과 개설조건 및 평균 매출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2.02.27 - [프랜차이즈 정보] - 노브랜드버거 창업비용과 가맹조건 자세히 알아보자

노브랜드버거 창업비용과 가맹조건 자세히 알아보자

신세계푸드 발 노브랜드버거 창업비용 및 신규 출점 방법 가성비로 승부하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세계푸드에서 야심작으로 내세운 노브랜드버거 창업비용과 가맹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

tailored-changup.tistory.com

https://blog.naver.com/dlwodndks

첫째의 리얼 프랜차이즈 창업정보![100%실 정보] : 네이버 블로그

안녕하세요. 프랜차이즈 창업 전문 블로그입니다. 다양하고 유익한 100% 실정보를 제공드리겠습니다.

blog.naver.com

728x90